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멀티 스레드 본문
멀티 스레드란
하나의 프로세스를 다수의 실행 단위로 구분하여 자원을 공유하고 자원의 생성과 관리의 중복성을 최소화하여 수행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멀티스레딩이라고 한다.
하나의 프로그램에 동시에 여러개의 일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.

멀티 스레딩의 장점
- 프로세스 생성은 많은 시간과 자원을 소비한다.
- 이러한 단점을 최소화 시킨 일종의 경량화된 프로세스(=스레드)를 만들게 된 것이다.
- 스레드 간의 통신이 필요한 경우에도 별도의 자원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전역 변수의 공간 또는 동적으로 할당된 공간인 Heap 영역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다.
- 그렇기 때문에 프로세스 간 통신 방법에 비해 스레드 간의 통신 방법이 훨씬 간단하다.
- 스레드의 context switch 는 프로세스 context switch 와는 달리 캐시 메모리를 비울 필요가 없기 때문에 더 빠르다.
- 따라서 시스템의 throughput 이 향상되고 자원 소모가 줄어들며 자연스럽게 프로그램의 응답 시간이 단축된다.
- 이러한 장점 때문에 여러 프로세스로 할 수 있는 작업들을 하나의 프로세스에서 스레드로 나눠 수행하는 것이다.
멀티 스레딩의 문제점
- 멀티 프로세스 기반으로 프로그래밍할 때는 프로세스 간 공유하는 자원이 없기 때문에 동일한 자원에 동시에 접근하는 일이 없었지만 멀티 스레딩을 기반으로 프로그래밍할 때는 이 부분을 신경 써줘야 한다.
- 서로 다른 스레드가 데이터와 힙 영역을 공유하기 때문에 어떤 스레드가 다른 스레드에서 사용중인 변수나 자료구조에 접근하여 엉뚱한 값을 읽어오거나 수정할 수 있다.
- 그렇기 때문에 멀티스레딩 환경에서는 동기화 작업이 필요하다.
- 동기화를 통해 작업 처리 순서를 컨트롤 하고 공유 자원에 대한 접근을 컨트롤하는 것이다.
- 하지만 이로 인해 병목현상이 발생하여 성능이 저하될 가능성이 높다.
- 그러므로 과도한 락으로 인한 병목현상을 줄여야 한다.
- 공유 자원이 아닌 부분은 동기화 처리를 할 필요가 없다.
즉, 동기화 처리가 필요한 부분에만 synchronized 키워드를 통해 동기화하는 것이다. - 불필요한 부분까지 동기화를 할 경우 현재 쓰레드는 락(lock)을 획득한 스레드가 종료하기 전까지 대기해야 한다.
그렇게 되면 전체 성능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. - 즉 동기화를 하고자 할 때는 메소드 전체를 동기화할 것인가 아니면 특정 부분만 동기화할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.
멀티 스레드 vs 멀티 프로세스
- 멀티 스레드는 멀티 프로세스보다 적은 메모리 공간을 차지하고 문맥 전환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지만, 오류로 인해 하나의 스레드가 종료되면 전체 스레드가 종료될 수 있다는 점과 동기화 문제를 안고 있다.
- 반면 멀티 프로세스 방식은 하나의 프로세스가 죽더라도 다른 프로세스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고 정상적으로 수행된다는 장점이 있지만, 멀티 스레드보다 많은 메모리 공간과 CPU 시간을 차지한다는 단점이 존재한다.
이 두 가지는 동시에 여러 작업을 수행한다는 점에서 같지만 적용해야 하는 시스템에 따라 적합/부적합이 구분된다. 따라서 대상 시스템의 특징에 따라 적합한 동작 방식을 선택하고 적용해야 한다.

- 멀티 스레드 : [ 데이터 영역, 힙, 스택 ] 영역 중스택 영역만 비공유.
- 멀티 프로세스 : [ 데이터 영역, 힙, 스택 ] 영역모두를 비공유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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